가정내 안전사고
주요 사고원인
4세 이하 정도의 어린이는 집 안에서 가구와 관련한 낙상 사고가 빈번하며 조금 큰 어린이들은 야외 놀이기구에서의 사고가 증가하게 됩니다.
주요 사고형태
- 첫째, 영아의 경우 보행기가 계단에서 넘어지거나 뒤집혀서 일어나는 낙상사고가 있는데 계단에서 굴러 떨어지게 되면 대부분이 머리손상과 같은 심각한 요인에 의해 병원에 입원하게 됩니다. 영아의 보행기와 관련한 낙상사고의 80%가 부모나 보호자가 옆에 있을 때 일어납니다.
- 둘째, 집 안이나 학교 창문에서의 낙상사고로 머리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을 수 있으며, 사망을 초래할 확률이 높습니다. 주로 봄과 여름철에 발생하며 5세 이하 어린이의 경우 보호자가 옆에 있었던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셋째, 놀이기구에서의 낙상사고는 대부분 기구에서 떨어지는 사고로써 대부분의 낙상사고와 같이 머리 등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하고 사망률도 높습니다.
예방수칙
- 어린이가 있는 집이라면 계단의 위, 아래에 안전문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 창문 가까이에 의자나 가구를 놓지 말고 창문에 안전 잠금장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 놀이기구를 설치할 때에는 모래, 고무조각 등 부드러운 재질로 된 바닥에 설치해야 합니다.
- 놀이기구를 설치하는 바닥은 최소한 30센티(12인치) 정도의 두께여야 하며 놀이기구 주변으로 최소한 1.8미터(6피트) 정도의 반경을 유지해야 합니다. 단, 놀이기구가 높으면 높을수록 반경은 더 넓어져야 합니다.
- 어린이용 실내 그네의 경우, 단단히 고정시키고 수시로 고정상태를 확인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