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전동킥보드, 제품별로 주행거리, 주행성능 등에서 차이 있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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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 | 스포츠 및 취미용품 |
출처 | 기계금속팀 |
조회수 | 1157 |
작성일 | 2021.10.26 |
파일 |
![]() |
‘전동킥보드’에 관한 가격·품질 비교정보는 ‘소비자24(www.consumer.go.kr)’ 내 ‘비교공감’란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될 예정임. |
배터리 전압 |
배터리 전압/전류량 (표시) |
브랜드명 | 모델명 | 주행거리주1) | 배터리 충전주2) | |
필요 전력량 |
충전시간 | |||||
36 V 이하 |
36 V / 10.4 Ah | 나노휠 | NQ-AIR 500 | 21.1km | 387 Wh | 6.7 시간 |
36 V / 10.0 Ah | 롤리고고 | LGO-E350lite | 28.0km | 394 Wh | 5.6 시간 | |
36 V / 13.0 Ah | 모토벨로 | M13 | 38.6km | 505 Wh | 7.2 시간 | |
36 V / 10.2 Ah | 세그웨이-나인봇 | E45K | 27.2km | 351 Wh | 6.8 시간 | |
36 V 초과 |
48 V / 13.0 Ah | 미니모터스 | 스피드웨이 미니4 프로 | 40.4km | 605 Wh | 6.4 시간 |
52 V / 10.4 Ah | 유로휠 | EURO 8 TS600 ECO |
42.4km | 616 Wh | 6.5 시간 | |
주1) 1회 완충 후 약 75kg의 사용자가 최고속도 단계로 연속 주행하여 정지할 때까지 주행한 거리임. 주행거리는 사용자 체중, 온도, 바람, 도로상태, 주행속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주2) 방전 상태(최고속도 단계로 주행 중 전동킥보드가 스스로 멈춘 시점의 배터리 상태)에서 제공된 충전기로 충전이 완료될 때까지 필요한 시간 및 전력량임. |
※ 해당 업체(㈜다음네트웍스)는 재고 및 유통제품에 대한 구조개선을 실시하고, 소비자에게 판매된 제품에 대해서는 소비자 요청 시 무상수리 등의 조치를 실시할 계획임을 밝힘. |
* 에너지소비효율(연비)을 이용해 에너지비용과 CO2 배출량을 환산하는 경우(100 km 주행기준), 시험대상 6개 제품의 평균 에너지비용은 약 232원, CO2 배출량은 약 0.616 kg으로 내연기관 이륜차(6,661원, 9.60 kg) 보다 경제적이고 CO2 배출량도 적었음. ** 저탄소·그린 환승시설 구현을 위한 개인형 이동수단 시장 확대 등 환승시설의 모빌리티 허브 기능 강화(「제3차 환승센터 및 복합환승센터 구축 기본계획(’21∼’25)」, 국토교통부) |
[ 장애물 안정성 확인(예시 1) ] | |
장애물 통과 비교 | |
![]() <전동킥보드>
|
![]() <자전거>
|
? 전동킥보드는 자전거에 비해 바퀴가 상대적으로 작아 노면의 배수로 틈새 등의 장애물에 바퀴가 걸려 전도될 가능성이 높음. |
[ 장애물 안정성 확인(예시 2) ] |
전복 특성 관찰 |
![]() |
? 고속 주행 중 노면의 낮은 턱 등의 장애물에 걸리게 되면 몸의 중심이 앞으로 쏠리면서 추락, 충돌 등의 안전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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