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중독사고
사고유형
약품 또는 가정용 화학제품의 오음으로 인한 중독
가정 내에서 의약품이나 화장품, 가정에서 청소나 방향을 위해 사용하는 각종 화학제품을 부주의하게 관리하여 어린이가 잘못 먹거나 마시는 경우에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페인트 납중독
집 안팎에서 사용하는 페인트 및 페인트 먼지나 조각, 놀이터 시설에 칠해진 페인트나 흙, 장난감에 사용된 페인트 등에서 기준치를 넘는 납이 녹아 있는 경우 어린이에게 흡수되어 성장발육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살충제, 농약 중독
여름철 모기약, 쥐약, 바퀴벌레약 등의 살충제를 부주의하게 사용하는 경우 어린이에게 심각한 해를 줄 수 있고, 야채나 과일에 남아있는 농약도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에게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예방수칙
- 모든 가정용품과 약품은 어린이의 눈에 띄지 않고 만질 수 없는 곳에 보관한다. 독성이 의심되는 가정용품을 사용하는 중에는 잠그지 않은 상태로 내버려 두지 않도록 합니다.
- 전화기 옆에는 응급실 등의 전화번호를 적어둡니다.
- 구토제 시럽은 의사의 처방에 의해서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 항상 제품설명서를 읽고, 지시에 따라 어린이의 체중과 나이에 맞게 약을 먹이며 어린이의 약과 함께 제공된 계량스푼만 사용합니다.
- 집 안에 납 성분이 포함된 페인트를 사용하였는지 점검합니다. 납 성분이 든 페인트라면 봉함제로 덧바르거나 전문가에 의뢰하여 제거하도록 합니다. 납이 든 먼지의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어린이의 손, 장난감, 고무젖꼭지, 우유병 등을 자주 씻어 납의 오염을 줄이도록 합니다.
- 살충제나 다른 가정용 화학제품을 사용하기 전에는 어린이나 어린이 장난감, 애완동물을 격리시켜야 합니다. 어린이와 애완동물은 살충성분이 완전히 마르거나 표시에서 권장하는 시간동안 격리시킨 채 둡니다.
- 절대로 살충제를 어린이가 음식이나 음료로 오인할 수 있는 용기에 옮겨 담지 않으며 쥐약이나 바퀴벌레 약을 어린 아이가 손댈 수 있는 곳에 설치하지 않습니다.
- 몸에 뿌리는 해충약을 어린이에게 사용할 때에는 지시 사항을 먼저 읽고 상처나 과민한 피부에 뿌려서는 안 되고 눈이나 입, 손, 얼굴에 직접 뿌려서는 안됩니다. 피부를 충분히 감싼 뒤나 옷을 입은 위에 뿌리도록 하되 속옷 위에 뿌려서는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