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내 바닥재 안전사고 주의

동영상 자막

‘미끄럼 사고’하면, 겨울철 빙판길을 생각하는 분들 많으시죠? 하지만, 의외로 이것 때문에 가정 내에서 미끄럼 사고가 많이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가정 내 안전사고를 일으키는 ‘이것’은 과연 무엇인지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가정용 바닥재 미끄럼 사고 위험!

집을 새 단장하고 기분이 좋은 안알뜰 씨. 오래된 바닥재와 벽지를 새로 바꾸고 나선 더욱 청소에 열심입니다.

안알뜰 : 아유~ 바닥재 하나 바꿨을뿐인데, 집 안이 산뜻하네. 청소할 맛이 절로 나 절로~
안알뜰 : (초인종 소리에 현관으로 나가며) 어머니가 벌써 오셨나?
안알뜰 : (반기며) 어머니 오셨어요?
나걱정 : 어 그래
안알뜰 : 뭘 또 이렇게 챙겨오셨어요
나걱정 : 반찬거리 좀 챙겼다.
안알뜰 : 이쪽으로 오세요
마침, 알뜰 씨의 시어머니 나걱정 여사도 집 단장 소식에 모처럼 아들네를 찾아왔습니다.
안알뜰 : 앉으세요
나걱정 : 어디보자, 집 새로 단장했다며~
안알뜰 :네 보시기에 어떠세요 어머니?
나걱정 : 훨씬 깔끔하고 좋다. 진작 바꾸라니까.
안알뜰 :그럴걸 그랬어요. 반찬 잘 먹을께요
나걱정 : 그래 냉장고에 넣어라. 근데 바닥이 너무 미끄러운 거 아니냐?
안알뜰 : 어~방금 걸레질 해서 그런가? 어머니 오시기 피곤해서 그런것 아니에요, 앉아계세요.

주방에 들어서던 나걱정 여사는 자칫 넘어질 뻔하며 바닥이 미끄럽다고 느꼈는데요.
이 당시에 알뜰 씨는 바닥 재질의 문제라기 보다 시어머니가 오래 걸은 탓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날 밤, 나걱정 여사는 목이 말라 잠에서 깼습니다. .
나걱정 : 왜 이렇게 목이 마를까?

주방으로 물을 마시거 가던 그때
나걱정 : 아이고 아고 아~
안알뜰 : 어머니! 무슨 일이세요? 괜찮으세요?

물을 마시러 가던 중 미끄러운 바닥에 그만 뒤로 넘어지고만나걱정 여사.
넘어지면서 바닥에 머리를 부딪쳐 뇌진탕을 일으켰습니다.

안알뜰 : 어머니, 저희 집에 반찬 가지고 오셨잖아요 그거 기억나세요? 그리고 그 반찬통안에 무슨 반찬 들었는지 기억나세요?
나걱정 : 내가 반찬을 싸왔던가? 내가 뭔 보따리를 가져온거 같은데

뒤로 크게 넘어진 이후, 기억력 장애까지 발생했습니다.
나걱정 씨처럼 가정 내 바닥재 미끄럼 사고로 머리를 다치는 것뿐만 아니라, 팔다리 골절이나, 넘어지는 과정에서 주변에 다른 사물과 부딪쳐 상처를 입는 등 많은 위해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2009년부터 2012년 5월까지 한국소비자원 위해감시시스템에 접수된 가정 내 바닥재 미끄럼 위해사례를 살펴보면,
2009년 240건, 2010년 171건 2011년 273건으로 한 해 평균 200건이 넘게 사고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2012년 5월말 현재, 234건이 접수돼, 전년도 같은 시기와 비교했을 때 2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파악 됐습니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10세 이하 어린이가 37.7% 60대 이상 노인이 34.8%로 미끄럼 사고에 특히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가정 내 바닥재 미끄럼 사고, 왜 이렇게 많이 일어나는 걸까요?
한국소비자원과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이 공동으로 가정 내 바닥재 30종의 미끄러운 정도를 시험한 결과, 미끄럼 사고의 원인은 바로 바닥재 자체에 있었습니다.
바닥이 건조한 상태에서 맨발로 다닐 경우에는 비닐계와 목질계 바닥재 미끄럼성 시험결과가 모두 양호한 것으로 나왔지만 바닥에 물기가 있는 습윤 상태에서는 맨발이어도 조사 대상의 절반 이상이 기준치를 벗어나 미끄러운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습윤 상태에서는 맨발일 경우, 양말을 신을 경우 모두 목질계 바닥재가 비닐계 바닥재보다 상대적으로 더 미끄러운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특히, 건조한 상태에서 양말을 신었을 경우,조사대상 30종 모두 미끄러운 것으로 드러났는데요.
그러나 현재 국내에는 바닥재 미끄럼에 대한 안전기준 조차 없어 문제점으로 지적됩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가정내 바닥재 미끄럼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미끄럼 시험 방법 및 안전기준 마련을 기술표준원에 건의 하였습니다.
소비자들 역시 미끄러져 큰 사고가 날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기 바라며 특히 안전 대처 능력이 낮은 10세 이하 어린이 및 60대 이상 노인은 가정 내 미끄럼 사고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현재 시판되는 가정용 바닥재는 맨발일 경우, 미끄럼 위해사고를 상당 수준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노약자분들은 가급적 가정 내에서는 맨발로 생활하고, 바닥에 물기가 없도록 관리하시길 당부합니다.
동영상 창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