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부실한 렌털정수기 어떡하나?

동영상 자막

정수기 피해

# na
이제 일반 가정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정수기!
굳이 냉장고에 넣지 않아도 끓이지 않아도 찬물 뜨거운 물을 마실 수 있어 편리한데 어디 이뿐이랴 요즘엔 얼음에 와인셀러 기능까지 있는 정수기들이 나오면서 그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정수기를 임대, 설치하는 가정이 늘면서 그 피해도 많다고 하는데... 어떤 것들일까?

재연화면
사례1 업체 관리 부실 해지 피해

# na
큰 맘 먹고 정수기를 설치한 A씨!
2개월에 한번 씩 점검해준다는 설치기사의 말에 안심하고 계약을 했는데....

정수기 관계자
다 끝났습니다 (돌아보며 웃다가 멈칫)
아하하... 뭐...잘못이라도...?

# A씨
정말 모르시겠어요? 아니~~ 2개월에 한번씩 점검해 준다더니... 지금 얼마만에 온줄 아세요?
그것도 제가 전화로 독촉해서 온거잖아요

정수기 관계자
죄송합니다...저희도 저희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 워낙 관리 할 곳이 많아서요...

# A씨
이게 최선입니까? 확실해요?
암튼... 관리 할 곳이 많아서 소홀하다는건 말도 안되구요 제가 왜 손해를 봐야하나요?
그냥 취소할래요 가실 때 그 애물단지도 가져가세요

정수기 관계자
화나신건 알지만 한번 더 생각...

# A씨
해봐도 이건 아니네요... 취소 할 겁니다.

# na
정수기 업체의 관리 부실로 결국 임대 계약을 취소한 A씨
하지만~~

# A씨
아니 지금 장난해? 취소한지가 언젠데 아직도 임대료를 가져가?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어?

# MC
이런 이런 정말 화가 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인데요
소비자 잘못도 아니고 정수기 업체가 관리를 제대로 안해서 해지했는데...
임대료는 계속 나가고 있었다니....
제대로 뒷통수 맞은 기분이었겠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한 소비자는 정수기를 설치했다가 개인적인 사정으로 취소를 하고 자동이체해지를 신청했는데요 그 후 정수기 업체가 임의로 임대료를인출해 갔다고 합니다.
자동이체인 경우 제대로 확인을 안하면 이런 피해를 입을 수 있는데요
취소 후에도 꼼꼼히 살펴 봐야겠습니다
그럼 또 다른 피해는 어떤 것인지 함께 보시죠


재연 화면
사례2 과다한 위약금 청구

B씨
참~~ 쓰다가 중간에 해지할 경우가 생기면 그 뭐냐..위약금 같은 것도 물어요?

정수기 관계자
위약금이요? 그게 뭔데요? (사이)(음흉 웃음)
절대 그런 거 없습니다~~ 안심 하세요~~~

na
중간에 취소를 해도 위약금을 물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3년 계약을 한 B씨!
그로부터 2년쯤 지난 어느 날

정수기 관계자
그러니까.... 취소를 하시겠다구요?

B씨
네~~ 취소하고 싶네요~~

정수기 관계자
뭐...할 수 없죠.. 알겠습니다 취소해드리겠습니다
잠시만요...
3년 계약인데 1년 기간이 남았네요... 남은 기간 임대료의 50%를 위약금으로 내셔야겠는데요?

B씨
위약금이요? 아니... 처음 계약할 때 중간에 취소해도 위약금을 내지 않는 조건으로 한건데 이제 와서 위약금이라니요?

정수기 관계자
위약금을 내지 않는다구요? 무슨 말씀을~~~
3년 계약인데 당연히 이 가간안에 취소하면 위약금을 내셔야죠...

B씨
화장실 갈때와 나올때가 다르다더니...
분명히 위약금 없다고 했단 말입니다.

정수기 관계자
누구랑 어떻게 말씀하셨는지 모르겠는데요
계약서에 그런 내용은 없거든요~~
아무튼 ~~ 위약금은 내셔야합니다


# 한국소비자원 앞
# MC
와~~~ 정말 이런 일이 생기면 황당하겠습니다
위약금은 없다고 해놓고 취소하니 위약금을 내놓으라니요... 앞뒤가 달라도 이렇게 다르면 안되죠~~
이외에도 필터를 교체한 후부터 물이 새서 피해를 봤다는 사례도 있는데요
아니... 고장 안나게 해주는 관리 점검이 오히려 피해를 줬다니.... 허탈한 웃음만 나오는데요
이처럼 정수기 설치로 인한 피해는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09년에는 3783건, 2010년 8644건으로 정수기와 관련된 상담건수가 늘고 있는데요

피해 유형을 보면 계약 관련이 제일 많았고 서비스 부분 품질하자 순이었습니다

# MC
또 한국소비자원이 판매대수를 기준으로 정수기 업체들을 분석한 결과 판매대수 1만대당 피해상담 접수가 가장 많은 회사들은 한일월드, 제일 아쿠아, 청호나이스, 웅진코웨이 순이었습니다.
이런 피해를 입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그 예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한국소비자원을 찾았습니다

# 한국소비자원 상품팀 박준용 /MC

안녕하세요~~

# MC
지금까지 정수기 피해사례들을 살펴봤는데요
정말 말도 안되는 것들이 많더라구요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 정수기 계약할 때 우리 소비자들이 주의해야 할점은 무엇일까요?

# 한국소비자원 상품팀 박준용
먼저 모든 계약은 문서로 하시기 바랍니다.
일부 판 매사원들이 실적을 높이기 위해 위약금을 대신 내주거나 사은품을 주겠다고 구두로 약속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막상 문제가 생기면 계약서에 적지 않은 내용이라고 이를 어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계약할 때는 반드시 약정 기간과 임대료 등 기본 내용은 물론이고, 특약 사항이 있다면 그것도 문서로 남기셔야 합니다.

# MC
알겠습니다. 진짜 계약할 때 거는 조건들은 반드시 문서화 해놔야 나중에 다른 말이 안생길 듯 싶습니다
꼭 기억해야할 사항이 아니었나 싶은데요
또 다른 주의사항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한국소비자원 상품팀 박준용
정수기는 관리가 지속적으로 이뤄져야만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주요 부품에 대한 점검시기가 언제인지를 확인하고, 사업자가 제공하는 관리카드에 정수기 점검일시, 점검항목, 점검자 등을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 MC
네. 화면의 사례를 보니까 계약을 취소했는데도 관리비가 자동으로 빠져나갔는데요.

# 한국소비자원 상품팀 박준용
상당수의 소비자가 정수기 대금과 관리비용을 자동이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관리비 이중 인출이나 계약 해지 후 인출, 수리비 과다 청구 등의 피해가 꾸준히 접수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통장 내역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MC
정수기 계약시 반드시 알아둬야할 주의 사항들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한국소비자원 상품팀 박준용/ MC
감사합니다.

# MC
앞서 말씀드렸듯 정수기의 생명은 바로 위생입니다
정기적으로 점검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다 깨끗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간단한 청소 정도는 해줘야 하는데요.
소비자가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정수기 청소,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na
먼저 정수기 코크를 닦아줍니다 정수기 코크는 물이 나온 후 맺혀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물에 먼지나 이물질이 들어가 오염이 될수 있습니다.
면봉들을 이용해 입구의 물기를 닦아주면 됩니다

물받이도 물이 고여있으면 세균이 번식하기 쉬우니 자주 비워주고 씻는게 안전합니다

저수조는 최소 6개월에 한번은 청소해 줘야한다는 것도 잊지 마세요
동영상 창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