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자막
카페인 과잉섭취 주의!
- 아나운서(여)
커피, 녹차, 콜라, 초콜릿 등은 소비자가 즐겨찾는 기호식품입니다.
하지만 이런 식품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서 과잉섭취 시에 부작용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카페인 함유 식품의 하루섭취 기준량이 제시됐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박성욱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 박성욱 기자
하루에 커피나 녹차 몇잔이나 드세요?
- 여자1
커피는 3~4잔 정도 마시고 녹차는 1~2잔 정도 마셔요.
- 박성욱 기자
그럼 드실때 카페인 함량에 대해서 생각해보신적 있으세요?
- 여자1
잘 생각해 보지는 않았는데, 좀 걱정이 되기는 해요.
- 박성욱 기자
평소에 콜라나 초콜릿 좋아하는 편이세요?
- 여자2
콜라는 잘 안마시는데 초콜릿은 좋아하는 편이예요.
- 박성욱 기자
드실때 카페인에 대해서 생각해보신적 있으세요?
- 여자2
아니요. 먹기만 했지 생각해본적은 없어요.
- 박성욱 기자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는 식품첨가물 섭취에 따른 안전확보를 위해 특정 계층별, 연령대별 카페인의 일일 섭취기준을 설정했습니다.
성인 하루 400mg 이하, 임산부 300mg 이하, 어린이는 체중 kg당 2.5mg 이하입니다.
카페인은 캔커피의 74mg, 커피믹스 한봉지의 69mg, 커피우유의 47mg, 콜라 한 캔에 23mg 등 다양한 식품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적당량의 카페인은 피로를 풀어주고 정신을 맑게 해주며 이뇨작용을 통해 체내에 노폐물을 제거하는 등 이롭지만 과잉섭취 시에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김종구 교수(Y병원 가정의학과)
카페인을 과잉섭취하게 되면 불안감이나 불면증 그 다음에 위장장애와 같은 소화장애 그리고 낮 시간동안 피로감이 지속되는 그런 카페인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카페인 중독 증상은 일반 성인보다는 어린아이나 임산부 계층에서 더 적은 용량으로도 심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섭취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 박성욱 기자
어린이 연령별 카페인 1일 섭취기준에 따르면 만 6세 남자 어린이의 경우 1일 60mg입니다.
그러나 하루에 콜라 한 캔, 초콜릿 1개, 커피맛 빙과 1개를 먹으면 1일 섭취기준을 초과하는 68mg을 섭취하므로 어린이의 경우에는 보호자의 주의깊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현재 식품의 카페인 함량 표시와 관련에 커피 및 과류를 제외한 액체식품에 대해 ml당 0.15mg이상의 카페인을 함유한 경우에만 고카페인 함유문구를 표시하고 있어 다양한 식품류의 카페인 함량표시에 대한 검토 및 개선이 필요합니다.
카페인의 과잉섭취를 막기 위해서는 식품별 카페인 함유량과 하루 섭취기준을 확인하고 식품섭취 시 이를 고려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