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숯, 조심하세요

동영상 자막

먹는 숯, 조심하세요

- 아나운서(여)
먹는 숯에 대해서 들어보셨습니까? 최근 숯이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식용 숯가루, 건강식품 등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숯을 섭취할 경우 치명적인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어서 각별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박성욱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 박성욱 기자
숯은 식품공정상 식품원료 등 식용으로 사용할 수 없는 제품입니다.
그런데 최근 인터넷 쇼핑몰과 오픈 마켓 등에서 말기 암이나 만성 간 질환 등의 질병치료에 효과가 있다며 불법판매하고 있습니다.

- 이세준 소화기내과전문의(Y병원)
숯을 장기간 복용하게되면 다른 미량원소 즉 비타민이나 무기질까지 흡착하게돼서 우리몸에 필요한 미량원소가 부족하게돼서 몸에 이상상태를 초래하게 되겠고요.
장기적으로 약을 복용하고 있는 분들에게도 치료약물 농도를 감소시키는 그런 영향을 끼칠 수 있게돼서...

- 박성욱 기자
한국소비자원이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먹는 숯 10개 제품의 표시 실태를 검토한 결과 식품공정상 식품첨가물이 식품으로 분류되어 있지 않은 데에도 먹는 숯에서는 식품유형을 식품첨가물로 표시해 식품으로 오인할 소지가 있었습니다.
또한 표시사항에는 식품의 제조 또는 가공 상 여과보조제로 사용해야 한다고 쓰여있으나 별도 인터넷 광고 등을 통해 하루에 수 차례 섭취하라고 안내하고 있었습니다.
먹는 숯은 개인 홈페이지 등을 통해 음성적으로 복용방법을 안내하고 판매하거나 통신판매 중계업자에게 제품안전에 대한 책임이 제한적인 오픈마켓 등을 통해 주로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 박지민 과장(한국소비자원)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먹는 숯 제품에 대해서 사업자에게는 자발적 리콜을 권고했고 관계기관에는 철저한 관리 감독 강화를 건의할 예정입니다.

- 박성욱 기자
또한 개인간의 거래와 유사한 형태로 인터넷으로 유통되는 제품 중 특히 안전성이 요구되는 식품의 경우 소비자의 추이 및 관계기관의 관리 감독 강화가 필요합니다.
동영상 창 닫기